유방암 치료 방법 및 발생원인 알아보기
- 공유 링크 만들기
- X
- 이메일
- 기타 앱
유방암 발생원인 및 생존율 치료법
남성들에게 전립선 암이 흔하듯 여성에게 흔한 암 중 하나가 유방암입니다. 명칭대로 유방암은 유방 내 발생하는 모든 악성 종양을 통틀어 칭하는 질병으로 조기 발견과 치료를 통한 생존율이 높은 암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왜 내가 암에 걸렸을까?'라는 생각보다는 '조기에 발견해서 다행이다. 초기 유방암 치료하면 예후가 좋다더라!'라는 생각을 갖는 것이 좋습니다. 유방암은 누구나 걸릴 수 있습니다.
유방암 발생 원인
유방암의 발생에는 다양한 요인이 있을 수 있으므로 그 원인을 한 가지로 특정하기는 어렵습니다. 다만, 상관관계가 높은 요인들을 나열하면 이렇습니다.
여성 호르몬 등 내분비계 문제, 서구화된 식생활로 인한 비만(체중), 과도한 음주 및 흡연 및 그 밖에도 가족력에 따라 유방암 발생이 상관관계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특별히 유전적으로 유방암에 취약한 경우도 있으므로 100% 유전으로부터 비롯되었다거나 혹은 환경으로부터 비롯되었다고 단정하기 어렵습니다.
다만, 늦게 결혼하며 출산율이 낮은 현 세대 풍조와 이른 초경 및 늦은 폐경으로 인해 여성호르몬(에스트로겐)에 노출되는 총 기간이 길어지는 것이 발생 증가 원인 중 하나로 지목되기도 합니다.
유방암 원인 및 증상
유방암 원인은 앞서 다양한 요인에 의해 발생한다고 말씀드렸습니다.
미국의 경우 예로부터 여성이 걸리는 암 중 1위를 차지했으며, 우리나라는 점차 서구화된 생활습관의 안착으로 유방암이 꾸준히 증가하여 2001년부터 여성암 중 가장 많이 차지하는 암이 되었습니다.
초기 유방암의 경우 증상이 뚜렷하게 나타나지 않아 모르고 넘어가는 경우도 있으므로 미미하게라도 해당 부위 증상(환부의 멍울,분비물, 겨드랑이 쪽 멍울, 유방 통증)이 관찰된다면 유방 건강검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유방암 예방
기본적인 유방암 예방법은 과도한 음주와 흡연을 피하고, 건강한 생활 루틴을 만드는 것입니다. 비만 또한 원인 중 하나로 지목되므로 정상 범위 내로 체중을 관리하고, 주기적으로 유방 건강검진을 통해 조기 발견을 하도록 해야 합니다.
유방암 생존율
유방암 5년 생존율은 통계적으로 90% 이상입니다. 유방암 10년 생존율의 경우 85%로 알려져있습니다.
어떤 질병이든 조기 발견이 중요하듯 , 초기 유방암 발견의 경우 완치 및 생존율이 올라갑니다.
유방암은 초기에 대부분 증상이 미미하기 때문에 정기검진을 통해 발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유방에 멍울(덩어리)이 만져지기 시작했다면 이는 유방암 진행이 어느 정도 진행이 된 것을 의미합니다.
질환의 진행이 더욱 심하게 된 경우 환부가 음푹 패어 들어가고, 피부색이 빨갛게 부으며, 열감과 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빠른 경과 진행으로 인하여 예후가 좋지 않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유방암 치료 방법과 부작용
유방암 치료는 사실상 수술이 필수적입니다. 종양의 진행 상태에 따라 다르지만, 종양 자체를 떼어내는 수술과 재발 방지를 위한 방사선 치료, 항암 요법이 시행됩니다.
만약 유방 전체 절제 수술을 시행한 경우, 복원을 위한 유방 복원 수술 진행할 수 있습니다.
유방암 관련 FAQ
Q1. 유방암 치료 후 유방암 치료했던 부위로 모유수유가 가능한가?
A1. 해당 부위의 과거 치료 종류에 따라 상이하여 주치의와 상담이 필요하지만, 일반적으로 치료가 끝난 상황이라면 무유수유에 문제가 없다고 합니다.
Q2. 유방암 몇기인지는 언제 정확히 알 수 있나요?
A2. 일반적으로 수술을 해야 정확히 병기를 판단할 수 있으며, 수술 전 검사를 통해 임상적 병기를 알 수 있다고 합니다.
▼ 관련된 게시물 더보기
>>>갑상선 암에 관하여
(O/X 퀴즈). 유방암의 10년 생존율은 85%이상이다?
틀렸습니다.(이유 확인하기) |